11월 5일(화) 서울시의회 별관 제2 대회의실에서 '2024 서울시 이주배경 학생 맞춤형 통합지원을 위한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이주배경 학생 증가에 따른 사회적, 정책적 관심과 지원을 촉구하고, 지역 중심의 이주배경 학생 맞춤형 민관학 통합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서울시교육청과 서울시의 이주배경 학생 지원 현황과 과제, 국내 이민정책 동향과 아동청소년 사회통합 정책의 방향에 대한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용산구, 영등포구, 성동구의 이주배경 학생 통합지원 사례 그리고 민간기관의 이주배경 학생을 위한 상담, 의료, 법률, 폭력 등 분야별 전문 지원 사례 발표가 있었습니다. 위프렌즈 김우정 수석팀장은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청소년 - 미등록, 난민, 장애아동 의료지원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이 학교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건강하게 잘 성장할 수 있도록 한 사람, 한 기관이 아닌 지역 중심의 통합적 지원체계가 필요하고, 그 중심에 시군구 지방자치단체, 의회의 적극적 역할이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국민"이라는 기준에서 "같은 사람" 또는 "같이 사는 주민"이라는 관점으로 이주민과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을 생각하고 대한다면 사회통합은 물론 인권과 다양성이 존중되는 모두가 살기 좋은 사회가 될 것입니다.